본문 바로가기

경제

드레이코 코인 - 위믹스 코인 한방에 이해하기(+NFT)

반응형

메타버스 세계가 본격적으로 열리는 것 같습니다. 최근 위메이드 미르4의 소식과 함께 한국 증시와 코인에 NFT의 광풍이 불어오고 있는 것을 느끼고 있는데요.

 

다양한 가상화폐들이 메타버스와 만날 준비 중

가상화폐, 비트코인, NFT, 위믹스 등등 다양한 가상화폐 용어들이 난무하는 가운데, 정확한 내용 파악과 함께 자신의 투자 방향을 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겠지요. 최대한 알기 쉽게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드레이코 코인?

드레이코 코인은 미르4(위메이드에서 출시한 글로벌 대상 서비스의 MMORPG 게임)에서 쓰이는 일종의 교환용(유틸리티) 화폐입니다. 미르4에 접목된 NFT 기술을 활용한 코인으로 월렛을 통해 위믹스 코인으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드레이코는 게임 내 채광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인 흑철 10만개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위믹스 코인?

위메이드에서 제작한 가상화폐로, 빗썸에 상장되어 있는 NFT 코인입니다. 빗썸에 상장되어 있기 때문에 바로 현금화가 가능하지요. 이 코인은 드레이코 코인과 교환이 가능합니다.

위믹스 코인

 

위 내용을 알기 쉽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게임에서 현금으로의 과정]

게임 플레이 -> 흑철 10만개 획득 -> 드레이코 코인 교환 -> 위믹스 코인 교환 -> 현금화

게임 내 흑철 획득(채광) - 국내 플레이장면 펌

[현금에서 게임으로의 과정]

현금 -> 위믹스로 교환 -> 드레이코 코인 교환 -> 흑철 10만개로 교환 -> 게임 플레이

 

대체 왜 이렇게 복잡하게 만들었을까?

처음 이 개념을 접했을 때는 도대체 왜 이렇게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지?라는 의문을 가졌습니다. 하지만 많은 자료들을 찾아보고 또 미르4를 직접 플레이해보면서 그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는데요.

 

(이하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며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먼저 다양한 규제를 피해가기 위한 부분이 있습니다. 코인을 바로 게임에 활용하게 되었을 시 법에 접촉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실제로 그래서 한국에서는 드레이코 시스템 없이 서비스가 진행이 되었죠. 글로벌을 대상으로 서비스하는 게임이기 때문에 다양한 국가의 변수를 고려하는 과정에서 이런 다양한 화폐로의 전환 과정을 거치는 것 같습니다.

 

미르4 글로벌

두 번째는 중장기적 관점에서의 위믹스 생태계의 조성입니다. 드레이코 코인은 미르4라고 하는 미르IP들을 통용 화폐로 포지셔닝 하고, 위메이드에서 다양한 게임사를 위믹스 생태계 안에 넣을 때는 위믹스라는 공용 화폐를 사용해서 구분지으려 하는 것이이 아닐까 합니다.

 

세번째는 화폐들의 적정한 가치 조정에 있습니다. 위믹스 생태계가 잘 유지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화폐의 가치가 중요합니다. 때문에 교환되는 화폐들을 다양하게 적용 시킴으로서 이들간의 밸런스를 다양하게 조절해서 적정 가치를 유지 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활용을 하는 것이지요.

 

아직 시장의 초기 단계이고, 현재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는 있지만 서비스가 계속 되는 동안에도 안정적인 시세 유지가 가능 할 지, 또 다양한 투자자들의 급작스러운 자본 유입으로 인해 폭등하는 가격들을 게임과 어떻게 밸런싱을 시킬지 등 다양한 포인트에서 앞으로의 대응을 보는 것도 중요한 관전 포인트 일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월가의김대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